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은 전라북도 도민을 지원하기 위해 전북도가 긴급재난지원금을 다음달인 7월 5일부터 모든 도민에게 지급하게 됩니다.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이 검토중인 가운데, 별도 진행되고 있는 전라북도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전라북도 재난지원금 신청기간
신청 기간 : 7월 5일 ~ 8월 6일까지
- 지역 상황을 고려하여 시군에 따라 9.3일까지 연장신청
신청 기준 : 2021년 6월 21일 24시 기준 도내에 주소를 둔 모든 도민
- 결혼이민자, 영주권자, 동거인은 본인 직접 신청 원칙
- 6월 21일까지 출생한 신생아로서 신청 당시 출생 신고를 마치고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사람
- 전출입자의 경우 6월21일 지급 기준일자로 명부가 확정된 뒤 도내 시군간 전출입 및 타시도 전출자라 할지라도 해당 읍면동에서 지급 신청 및 사용이 가능
전라북도 재난지원금 사용기한 및 사용처
7월 5일 ~ 8월 6일 기간 내 발급을 받았다면 9월 30일(목)까지 사용을 해야 합니다.
단, 해당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 재난지원금이 환수 조치된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합니다.
지급형태 : 선불형 카드로 지급(1인 1 무기명 선불카드, 세대별 통합은 불가능)
사용처 : 대기업 백화점, 대형마트, 유흥업소, 온라인쇼핑몰 등은 사용 제한. 주민 등록이 된 거주지 시군으로 사용지역 제한.
전라북도 재난지원금 신청방법
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(지급)을 원칙으로 하며, 5부제로 시행됩니다.
- 시군 상황에 따라 마을별 신청제, 공무원과 이·통장이 찾아가는 서비스 진행
- 아파트, 직장, 사업체 등에 선불카드 신청서 선배부, 작성 후 읍면동 방문과 동시에 지급
- 직장인, 맞벌이 부부 등 현장 방문이 어려운 경우 대리 신청 가능
세대주는 본인 신분증을 갖고 가면 세대원을 포함해 일괄 신청(수령) 할 수 있으며, 세대원이 신청할 경우 본인과 세대주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.
신청 현장의 혼잡 방지를 위해 인구수가 많은 시 단위 지역(전주, 군산, 익산, 정읍, 남원, 김제)은 출생년도 끝자리별로 시청하는 요일제 배부방식을 적용하며, 군 단위 지역은 적용하지 않습니다.
※ 재난지원금 신청 및 교부 방식, 사용절차는 시군별로 여건에 맞는 방법을 채택하여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, 반드시 시군 홈페이지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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